임신 중 필요한 정보/임신부터 출산까지 정보

[모유수유 2] 신생아 개월별 모유수유양 및 주의사항

쏘이_빈 2021. 9. 30. 07:0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쏘이빈이에요. 지난번 모유수유의 장점 및 단점에 이어, 오늘은 신생아가 개월별 먹어야하는 모유수유양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모유수유양

 

신생아에게 모유를 먹이는 경우, 특히 직수를 하게되는 경우 신생아가 먹는 양을 가늠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하루에 몇 번, 한 번에 몇 분씩 먹여야하는지 헷갈리게됩니다. 

정확한 비율로 타는 분유와는 다른 점이죠. 아래에서 신생아 생후 개월수 별로 먹여야하는 모유수유양 및 개월별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생후 0~2개월 신생아 모유수유량 및 주의사항 

출산 후 약 3-5일간에는 크림처럼 걸쭉하고 연한 노란색을 띠는 초유가 나옵니다.

초유에는 단백질과 항체가 풍부하고 비타민 A, B, E와 아연과 같은 무기질이 일반적인 모유보다 훨씬 많이 들어있으며, 지방과 유당은 훨씬 적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출산 후 나오는 초유의 양은 약 1숟가락 정도지만, 초유는 아이가 태변을 빨리 배출하게 하며, 아이를 유해한 박테리아로부터 보호하므로 꼭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첫날 젖을 물리는 이유는 엄마의 유두 모양을 아이에게 각인시키기 위함입니다. 출산 후 며칠간은 젖이 잘 나오지 않으므로 아이에게 젖을 물리는 자체에 의의를 두고 아이에게 유두를 자주 물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2주 정도는, 신생아가 먹을 수 있는 양이 고작 몇그램에 불과하므로 아이가 배고파한다면 수유 간격에 상관없이 젖을 물리는 것이 좋습니다. 평균적으로 신생아는 첫 1-2주일 동안은 2~3시간 마다 60~90ml 정도를 먹습니다.

신생아가 모유나 분유를 제때 먹지 못하면 탈수 증상이 올 수 있으므로 자는 아이를 깨워서라도 일정 간격으로 수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생후 1개월까지는 60~100ml씩 6~10여 차례 정도를 먹으며, 생후 2개월까지는 약 80~140ml씩 7~8회에 걸쳐 먹입니다. 

신생아는 보통 하루 8~12회 정도로 젖을 빨지만 아이에 따라 다르며, 처음 2주 정도는 하루 15회까지도 젖을 빨기도 합니다. 아이가 젖을 충분히 먹으면 혀로 유두를 밀어내거나, 고개를 돌리거나, 잠이 들게되므로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서 젖을 먹이도록 합니다.

 

한번 젖을 먹이는 시간은 약 10분 정도입니다. 20분이 지나도 아이가 젖을 물고 있으며 젖이 여전히 딱딱하다면 아이가 젖을 잘 빨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므로 수유 자세를 체크하도록 합니다.

또한, 한쪽 젖만 물리면 다른 쪽 젖의 분비량이 줄어들게 되므로, 한번에 한쪽 젖씩 물리되 다음번엔 다른 쪽 젖을 물리는 것이 좋습니다.

 

 

(2) 생후 3~6개월 신생아 모유수유량 및 주의사항 

생후 3개월이 되면 수유 간격을 조금늘리고 시간을 정하여 규칙적으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후 3~6개월의 아기는 150~200ml 정도를 하루 4~5회에 걸쳐 먹습니다. 생후 6개월까지 아기가 하루에 먹는 모유량은 약 700~1050ml정도 입니다.

생후 3~6개월 아기의 적정 수유량은 한쪽 젖에서 10~15분씩 총 20분~30분 정도를 먹이게되며, 수유 간격은 3시간에 한번이 좋습니다. 한번 먹일때 아이가 만족할 정도로 먹이면 수유 간격이 자연스럽게 넓어지게 됩니다.

생후 4개월 이상이 되면 수유간격을 4시간에 한번으로 조정하도록 합니다. 

또한, 밤중 수유는 아이의 숙면을 방해하고, 엄마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므로 생후 6개월까지 서서히 끊는 것이 좋습니다.밤중수유를 중단하고 통잠을 재워야 엄마도, 아이도 편안할 수 있어요.

생후 6개월부터는 초기 이유식을 먹임으로써 단유를 진행하고 아기가 고형식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적응을 위한 시기이므로 한두 숟갈 정도만 먹여도 됩니다. 

 

 

(3) 생후 7~15개월 신생아 모유수유량 및 주의사항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아기에게 이가 나기 시작하며 젖을 빠는 본능이 약해지면서 혀, 입술, 잇몸등으로 엄마의 젖을 씹거나 장난을 치게됩니다. 이로 인해 젖꼭지에 상처가 날 수 있으며 모유수유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아기가 엄마의 젖을 깨문다면 즉시 수유를 중단하고 젖을 빼서 아기에게 아프다는 신호를 보내야합니다. 몇번 반복하면 엄마의 젖을 깨물면 젖을 먹을 수 없다는 사실을 학습하고 더이상 깨물지 않습니다.

생후 7개월부터는 수유 사이에 이유식을 조금씩 먹이기 시작해야하며, 수유 후 약 2시간 정도 지난 뒤에 이유식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8개월이 넘어가면서부터는 이유식 위주로 영양분 섭취가 이루어져야하며, 죽이나 밥을 먹기 시작하면 수유 횟수를 줄이도록 합니다. 

생후 10개월경이 되면 하루 세끼를 이유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데, 이때는 낮시간에만 아기가 먹고싶어하면 한 두번 정도수유를 하도록 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들>

>> 모유수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 모유 유축 맘의 모유량 늘리기 꿀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