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임산부가 마실 수 있는 음료에 대하여 포스팅할게요. 특히, 임신 중 탄산수, 탄산음료, 커피, 이온음료 및 허브차를 마셔도 되는지 여부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임산부들은 음식을 섭취할때 혹시 내가 먹는 음식이 아이에게 해가 되진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게됩니다. 물론 저도 마찬가지에요. 어느날 블랙티를 꿀꺽꿀꺽 벤티 사이즈로 다 마셨는데, 블랙티 카페인 함량이 생각보다 높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하루종일 걱정했지만 그정도 카페인은 괜찮다고 해서 안심하고 넘어간 기억이 납니다.
엄마되는 일이 쉬운일이 아닌지라, 하나부터 열까지 다 신경쓰이네요. 그럼, 이하에서 임신 중 마셔도 되는 음료에 대하여 포스팅 할게요.
1. 임산부 커피(카페인 음료)
현대인의 영원한 친구 커피!! 하루 커피 한잔으로 채워주는 즐거움을 무시할 수 없죠. 그러나,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태아에게 전달되는 산소량을 줄이고, 태아의 심장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러나, 완전 끊을 필요는 없고 일일 카페인의 섭취량이 300mg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상대적으로 적게 함유되어있는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카페인 함유량을 잘 살펴보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임산부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가장 좋으니 하루 커피 한 잔은 안심하고 마셔도 됩니다.
>> 커피(믹스커피 포함)에 함유된 카페인 양을 확인하고, 임신 중 카페인 섭취 영향 자세히 알아보기
2. 임산부 탄산 음료와 탄산수
(1) 탄산음료
콜라나 사이다를 좋아하던 임산부들은 임산부가 탄산음료를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걱정이 많습니다. 탄산음료에는 합성 감미료나 착색제, 높은 당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탄산음료에 포함된 태아가 급격히 성장하는 시기에 태아의 뼈 성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고, 임산부의 비만, 임신중독증을 유발하고 조산의 위험성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초기 탄산음료를 자주 섭취했을 경우 아기에게 천식이 생길 가능성이 70%이상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아기에게 아토피가 발생할 확률이 2배이상 증가한다고 하니 임신중에는 탄산음료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탄산수
지금까지 임산부가 마시는 탄산수가 태아에게 영향을 줬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단순히 탄산만으로 태아에게 악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탄산수를 빈속에 마시면 속이 쓰리거나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과잉복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고, 강한 탄산수를 그대로 마시는 것보다 물이나 주스를 섞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3. 임산부 허브티 & 전통차 _ 마셔도 되는것과 안되는 것
허브티는 티의 종류에 따라 카페인 함유량이 다르기 때문에 카페인 함량을 잘 따져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임산부의 경우 하루 300mg의 카페인 섭취는 괜찮지만 카페인에 예민하거나, 카페인량을 제한하고 있다면 미리 잘 확인하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임산부 루이보스 차 _임신 초기에 좋음
루이보스 차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여러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임산부에게 추천되는 허브티에요. 지속적으로 마시면 소화도 잘되고 활기가 생기기 때문에 물 대신 마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루이보스 차는 몸속 노폐물을 내보내주는 디톡스 효과와 알레르기 완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초기 임산부의 배앓이나 위산역류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철분과 미네랄 흡수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는 일부러 루이보스티를 챙겨마시기도 합니다.
루이보스 차는 다른 차에 비해 향이나 맛이 밍밍할 수 있기 때문에, 꿀이나 우유와 함께 마시는 것도 좋아요.
(2) 임산부 생강차
생강차에 포함된 진저롤 성분은 임산부의 입덧을 완화시키는 반응을 하여 임산부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생강차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해서 몸에 오한이 들거나 추위를 느낄때 마시면 좋습니다.
(3) 임산부 라즈베리 잎차 _ 임신 중후기에 더욱 좋음
미국 산부인과에서 임신 중후기의 임산부들에게 권장하는 차로 라즈베리 잎차가 유명해요. 라즈베리 잎차는 출산을 앞둔 여성의 자궁 근육 활성화를 도와서 순산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또한 출산 후 발생할 수 있는 추가 출혈을 예방해 주는 효과도 있어요.
또한, 라즈베리잎차는 칼슘과 마그네슘, 비타민D, 철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산모 영양과 태아 발육에 좋고, 습진이나 알러지 등의 피부염, 잇몸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라즈베리잎차의 적정량은 24주 이후부터 하루 1잔, 30주 이후에는 2잔, 36주 이후에는 3잔, 37주 이후에는 3-4잔 정도가 적정량이라고 합니다.
(4) 임산부 감잎차
레몬보다 훨씬 많은 비타민C를 포함하고 있는 감잎차는 체내 면역력을 증강시켜 감기를 예방하여 가을-겨울 임산부에게 인기가 많은 차입니다. 또한, 감잎차에는 철분의 체내 흡수를 돕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빈혈 증상에 있는 임산부들에게 좋습니다.
(5) 임산부 유자차
유자는 다른 과일에 비하여 비타민C 함유량이 높고, 엽산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임산부에게 특히 추천됩니다. 유자차를 통해 엽산과 비타민 C를 모두 섭취할 수 있으니 겨울철 임산부의 비타민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 임산부가 마시면 안되는 허브티 & 전통차
(1) 임산부 히비스커스 티
다이어트티로 유명한 히비스커스는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임산부는 마시지않는 것이 좋아요. 특히 임신 초기엔 유산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며, 임신 말기에는 조산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임산부 녹차 &홍차
녹차와 홍차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철분 흡수를 방해하여 빈혈을 유발할 수 있으니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3)임산부 수정과
수정과에는 곶감과 계피가 들어가서 태아의 열꽃과 변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중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임산부 식혜
엿기름을 삭혀서 만드는 식혜는 임산부의 모유분비를 억제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모유수유를 계획하고 있다면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임산부 카모마일차 & 당귀차
카모마일차와 당귀차는 자궁수축을 유발하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는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임산부 이온음료
임산부의 수분 섭취는 양수의 양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하루 최소 8잔 이상은 마셔야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입덧이 심한 임산부의 경우 물비린내로 인해 물 조차 잘 못 마시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수분 부족을 막기 위해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이온음료도 당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온음료를 많이 섭취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5. 임산부 논알코올 맥주
술에 포함된 알코올은 태반을 통해 태아가 바로 흡수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금지해야하는 품목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임신 중 스트레스로 인하여 논알코올 맥주라도 한 잔 마시고 싶어하는 산모들이 있습니다
국내 주류법상 맥주가 1도 미만의 알코올을 포함하고 있으면 알코올 함량을 표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논알코올 맥주에도 알코올이 포함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알콜 함량이 극히 적더라도 태아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 필요한 정보 > 임신부터 출산까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산부 두통 원인 및 임산부 타이레놀 복용방법 (0) | 2021.04.21 |
---|---|
임산부 코로나 백신 맞아도 될까요? (0) | 2021.03.27 |
임신초기 빈혈 증상 정상인가요? 대처법은? (0) | 2021.03.09 |
<임신 주수별 태아 크기> 과일 사이즈로 알아보자. (2) | 2021.02.25 |
[임신정보] 임신 주기별로 필요한 임산부 영양제 정보 (0) | 2020.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