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필요한 정보/임신일기

[임신일기] 임신 7주차 증상 / 임신 7주 초음파

쏘이_빈 2021. 3. 27. 06:5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쏘이빈은 지금 임신 7주를 지나고 있어요. 제가 느낀 임신 7주차 증상과 일반적인 임신 7주의 증상 및 태아 크기에 대하여 함께 포스팅할게요. 그리고, 7주 4일차에 확인한 초음파 사진도 같이 첨부할게요

임신 7주차 증상

 

1. 쏘이빈 임신 7주차 증상

   -몸무게 : 49kg

(1) 가슴통증

가슴통증이 여전히 심해요 그래도, 5-6주에 비해선 좀 나아진 것 같아요. 이제 커질만큼 커진거겠죠?

아직은 아침에 일어나면 땡땡하고, 아랫쪽 근육이 아프지만 그래도 좀 나아졌어요. 다행이에요^^

(2) 멍함 + 나른함

낮시간에 너무 멍하고 나른해요. 기절할 것 같이 졸린건 아닌데, 뭔가 집중하기 좀 힘들달까요?

자고싶을땐 자라고 하는데, 막상 낮잠 자려고 하면 어떤 날은 잠에 잘 드는데, 어떤 날은 그냥 졸리기만 해요.

그리고 또 어떤 날은 너무너무 졸려서, 하루종일 고꾸라져서 잠들어버려요 ㅎㅎ 정말 컨트롤이 안되네요

(3) 울렁거림 + 먹덧

먹덧인가봐요.. 속이 비어있으면 배고픈 느낌+숙취 느낌의 속쓰림이 너무 심해요. 뭐라도 먹으면 좀 나아져요~

토할정도는 아니고, 약간 울렁거리고, 약간 미식거리고, 속이 쓰린 기분이에요. 먹덧같은데,,,, 밥과 간식 둘다 많이 먹게 되네요;; 하하

(4) 약간의 배통증

가끔씩인데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거리면서 아파요. 자궁이 커지면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하는데 심각하지는 않아요. 혹시나 피비침이 있을까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피비침은 없었어요~

 

<임신 7주 4일차 초음파 사진>

임신 7주차 태아 초음파

7주 4일차에 병원방문해서 초음파 확인했어요. 임신 확인 후 2번째 초음파에요. 6주차에는 난황만 보였는데, 난황 밑으로 아기가 쑥 커져있었어요. 지금 15mm정도의 블루베리 크기이고, 심장은 150bpm으로 정상적으로 뛰고 있다고 했어요

그리고 제가 요새 가끔 오른쪽 골반쪽이 콕콕거리거나 쥐어짜는 듯 통증을 느낄때가 있었는데 이유가 있었어요. 의사가 초음파를 보다가 오른쪽 난소가 좀 부풀어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통증이 있을 수 있다고 운동을 하지 말래요 ㅎㅎ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작아진다고 무리하지 말라고 했으니 당분간은 더 조심해야겠어요. 

 

2. 일반적인 임신 7주차 증상 

 

임신 7주차 엄마 및 태아 / 출처 : 매일아이 홈페이지

임신 7주차 증상의 일반적인 증상은 유방과 유두가 도드라지고 예민해집니다. 또한, 산모에 따라 심한 입덧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 때에요.

또한,임신 7주차에는  융모성선 자극 호르몬의 분비로 인하여 골반 주위로 혈액이 몰리게 되고, 이 혈액들이 방광에 자극을 주어 소변을 자주 마렵게 해요. 또한, 혈액이 몰리게 되면서 배나 허리가 팽팽해지면서 아랫배가 긴장되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황체 호르몬의 영향으로 장의 움직임이 둔해져서 변비에 걸리기 쉬워요. 

일반적으로, 아기의 심박수가 확인이 되면 유산의 위험성이 크게 줄어들게 된대요. 그러니 건강한 심박수 소리를 들으셨다면 이젠 살짝~ 안심하셔도 되요^^ 그래도 아직은 유산의 위험성이 완전히 사라진건은 아니니 오랜시간 서서 하는 일이나, 무거운 물건은 드는 것 처럼 배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동작은 가능한 피하도록 하세요

또한, 임신 중기 이후에 아기에게 영양분과 산수를 공급하는 기관인 태반이 형성되는 시기도 지금이에요. 그러니, 엄마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좋은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알겠죠?

<임신 7주차 임산부 영양관리>

임신 7주차 임산부 영양관리

 

3. 임신 7주차의 아기 

임신 7주차 아기의 사이즈는 블루베리

임신 7주차의 아기는 1cm~1.5cm로 블루베리 사이즈에요. 태낭(아기집)은 약 2cm~3.8cm사이즈 정도에요. 그리고, 전체 사이즈 중 머리가 몸 전체의 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귀여운 팔 다리가 쑥 나왔어요~ 이제 머리, 몸, 팔, 다리도 구별이 되고, 지금부터 2-3주간 뇌와 장기가 빠르게 발달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에요.

  >> 임신 주수별 아기 크기 보러가기

특히 임신 7주차는 뇌와 척수 신경세포의 약 80%가 만들어지는 가장 중요한 기간이에요. 엄마가 섭취하는 영양분이 아이의 발달에 큰 도움을 주니 단백질, 칼슘, 철분 및 엽산을 꼭 섭취하도록 해야해요.

이 시기에 아기의 심장은 어른과 똑같이 4개의 방이 만들어지기 시작하고, 심박수는 어른의 2배 정도인 1분당 150회의 속도로 뛰기 시작해요. 다만, 임신 7주차에 심장이 분당 100bpm이하로 뛰고 있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니 의사의 상담을 꼭 받아야 해요. 

또한, 아기 주위에 양수가 조끔씩 고이기 시작해서 외부에서 가해지는 자극으로부터 아기를 부드럽게 보호하게 되는 시기에요.  

 

4. 마무리

임신 7주차는 태아의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고, 태반과 양수가 만들어지는 아주 중요한 시기에요. 그러니, 엄마도 주수에 맞는 영양제를 섭취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적당한 휴식을 꼭 취해야해요. 엄마의 기분이 좋은 것이 가장 큰 태교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 임신 주수에 따라 필요한 영양제 알아보기

  >> 임산부가 마셔도 되는 음료/ 마시면 안되는 음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