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필요한 정보/임신일기

[미국출산후기4] 미국 출산 비용(보스턴)/ 신생아 니큐 입원비용

쏘이_빈 2022. 12. 22. 02:5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쏘이빈이에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셔서 미국 출산 비용 후기(보스턴 MGH 기준)를 정리해보려고해요. 저희 아기는 일주일 정도 신생아 집중 치료실(NICU)에 입원했었는데, 그에 따라 청구된 비용까지 정리해볼게요.

미국 출산 비용

 

1. 미국 출산 비용 _ 산모에게 청구된 비용

미국 출산 비용 _ 산모 청구 비용

보스턴  MGH 병원에서 미국 출산 비용으로 산모에게 청구된 비용은 총 $19,919.54이다. 나는 그중에서 나의 디덕터블로 측정된 $100만을 납부하였다.

>> 디덕터블이 뭐지? 미국 의료보험 용어 정리

 

그런데 막상  상세 내역을 클릭해보면, 처음 청구된 비용은 훨씬 많다. 예를 들면 10월 26일에 입원한 날 청구된 내역은 아래와 같다. 처음 청구된 비용이 무려 $34,984.78이다. 그 중 blue cross 보험이 적용되어서 할인된 금액이 $10,828.37이 된것 같다.

이런 식으로 하나하나 내역을 클릭해보니 대부분 거의 2배 정도의 금액이 청구되었고, 실제 보험이 적용되어서 반 정도의 금액만 보험회사에서 납부하게 된 것 같다. 이해할 수 없는 미국 의료시스템.... 일단 청구하고 인심쓰듯 할인해주는건가;; 하하하

그래서 대충 2배라고 치고 계산해보면, 보험이 없을때 미국 출산 비용으로 산모에게 청구된 비용은 4만달러, 한화로 약 5천만원 정도이다. 블루크로스 블루쉴드(blue cross blue shield) 학생 보험이 적용되어 청구된 비용은 약 2만달러, 한화로는 약 2천 5백만원 정도이다.

아! 참고로 나의 보험은 PPO Student Health Plan이다.

 

나는 10월 26일 밤에 양수가 터져서 입원을 하였고, 병실에 입원을 할지말지 대기하다가 그날 입원을 하였다. 나중에 병원비로 청구된 상세 내역을 확인했었는데, 병실에 입원할지 말지 대기하는 동안 잠깐 사용한 간이베드 사용료로 $300가 청구되었고, 실제 입원한 1인실 병원비는 하루에 $6,000이었다. 후덜덜.. 그 외에도 자잘한 상세내역이 정말 많았다.

최종적으로는 나의 디덕터블인 $100만 납부하였지만, 상세 내역에서 오만 것들이 다 청구되어있던 것을 보고 경악했던 것이 생각난다. 둘째 낳을땐 병실을 좀 더 누려야겠다는 생각도... 

>> 미국 임산부, 38주 3일에 양수 터져서 입원하다.

>> 미국 보스턴 출산 후기

 

 

2. 신생아에게 청구된 비용(니쿠 입원)

미국 출산 비용 _ 신생아 청구 비용

이건 진짜 생각을 못했던 건데, 보험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신생아에게도 출산 비용이 청구되어 있었다. 총 비용은 $8,941.85이고, 그 중 아이의 디덕터블인 $100을 납부하였다.

>> 디덕터블이 뭐지? 미국 의료보험 용어 정리

 

우리 아기는 출생 후 4일간 나와 같이 모자동실에서 생활하다가 신생아 집중 치료실 니큐에 일주일 입원했었다. 그래서 니큐 입원비용은 청구되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미국 출산 비용 그 자체가 신생아에게도 청구가 되었을 거라는 생각을 안해봤었다. 당연히 산모에게 포함되어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미국 신생아 니큐

>> 미국 신생아 니큐 입원 후기

 

니큐 입원날짜인 10월 30일 전에 청구된 비용은 오로지 출산과정에서 신생아에게 청구된 비용이다. 자잘한 금액들은 간단한 검사비용(혈당 검사,  혈변으로 인한 엑스레이 등등)인 것 같고, 출산자체의 비용으로 청구된 금액은 아래와 같다.

미국 출산 비용 - 신생아 청구비용

출산 당일에 신생아에게 $79,097.49가 청구되었고 그 중 보험회사의 이것저것 딜이 들어간 후 최종 납부된 금액은 $5,919.27이다.

미국은 병원-보험회사, 의사-보험회사의 직접적인 계약에 의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험회사의 종류에 따라서 병원비 제휴 할인이 적용된다. 따라서 병원에서 청구된 비용과 실제 보험회사 납부하는 비용은 다를 수 있다.

 

3. 총 금액 정리

정리하자면, 미국 출산 비용으로 아래와 같은 금액이 청구되었다. 보험회사가 납부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게다. 보험회사가 납부하기전 병원에서 순수하게 청구된 금액은 약 1.8배~2배라고 생각하면 된다.(보스턴 MGH기준)

(1) 미국 출산 비용 _ 산모 +신생아 출생 자체

$19,919.54 + $5,513.14 =$25,432.68 

 

(2) 미국 출산 비용 _ 산모  + 신생아 출생 + 니큐 일주일 입원

$19,919.54 + $8,941.85 = $28,861.39

참고로, 신생아집중치료실 미국 니큐(NICU) 1주일 입원 기간동안 청구된 비용은 $2,668.49이다.

>> 환율 계산기 바로가기

 

(3) 미국 출산 비용 _ 실제 납부한 금액 

미국 출산 비용으로 실제 납부한 금액은 나와 아기의 보험 디덕터블 각각 $100으로서 총 $200을 납부하였다. 보험없었으면 어쩔뻔......... 

 

 

보스턴 MGH의 NICU에서 바라본 찰스강변

 

4. 마무리

마무리는... 원정 출산은 아무나 하는게 아니었다. 비용이 어마어마하다!!!! 그리고 우리 가족은 학교 보험이 있어서 다행이었다!!! 둘째 출산하러 가면, 병실에서 더 이것저것 요구해서 많이 싸와야겠다!!!! 

그리고, 비용은 비싸지만 미국에서 출산하면 의사 및 간호사들이 정말 신경 많이 써주기때문에 너무 좋았다는 훈훈한 마무리.... 하지만 정말 비싸군.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들>

>> 무조건 모자동실!!!! 미국 자연분만 출산 후기 >ㅁ<

>>임신 38주에 양수 터져서 병원행!!! 아직 마음의 준비가 안되었다고!

>> 임신 중후반, 조산이 걱정되나요?

>> 임신 주기에 따른 기형아 검사 

728x90
반응형